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토리 묵 효능 및 도토리 묵 만드는 법

728x90
반응형

부드럽고 탱탱한 식감으로 식욕을 돋우는 도토리묵 술안주로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거 알고 계시죠? 

 

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는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의 열매로 예로부터 가뭄이나 흉작에 대비할 구황식품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껍질을 제거하여 건조시킨후에 가루로 해서 많이 먹게 되는데 도토리가루에 밀가루를 넣어서 국수나 부침개 수제비 등으로도 많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도토리가루를 끓인 후 식혀서 만드는 도토리묵은 도토리를 재료로 하는 요리 중에 가장 별미로 꼽히는 음식입니다.

 

오늘은 도토리묵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독소배출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야콘산이라는 성분으로 체내 유해한 독소 및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몸 안에 쌓이는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도토리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 생성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부인병 완화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분들이 도토리를 먹으면 몸이 냉한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생리통이나 냉증 등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4. 혈관건강

 

도토리의 각종 미네랄과 타닌 성분이 혈과 내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노화방지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손상된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타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난 효능 있다고 알려져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간 건강 

 

도토리에 풍부한 야콘산 성분이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간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서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도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위장보호

 

도토리의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 위장을 보호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타닌 성분이 심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만드는 법

 

1. 도토리가루와 물을 1대 6 비율로 넣어줍니다.

2. 소금 작은 스푼으로 2스푼 넣어준 후 소금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줍니다.

 

이남자의cook-출처-

 

3. 도토리가루를 냄비에 부은 후 센 불에 주걱으로 잘 저어줍니다.(한 방향으로 저어주세요)

4. 응고가 되면 들기름 2스푼을 넣고 약한 불로 약 20~30분 정도 저어줍니다.

 

이남자의cook-출처-

 

5. 농도가 찢어지면 불을 꺼주고 냄비 뚜껑을 닫고 10분간 뜸을 들여줍니다.

6. 도토리묵을 유리그릇에 부운 후 주걱으로 모양을 잡고 상온에서 식혀주면 됩니다.

 

이남자의cook-출처-

 

7. 탱탱한 묵 완성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를 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 저녁 탱탱한 도토리묵 어떠세요?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