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예방법 5가지/환절기 예방법

728x90
반응형

최근 환절기로 인해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금 같은 시기에는 참 걱정이 많아지죠. 독감 예방주사도 최근 이슈화되어서 어떻게 예방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우리 가족 누구나 지킬 수 있는 감기 예방법 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습관으로 예방되니까 다 아는 내용이라도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1. 손 자주 씻기

 

감기 걸린 사람은 이미 손으로 이것저것 만지고 기침할 때 손으로 막고 다른 물건들을 만지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때문에 본인이 회사나 밖에 돌아다닐 때 누가 만지고 다녔는지 모릅니다. 손으로 가장 옮기기 쉽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세요. 자주 씻는다는 게 시간 맞춰서 씻는 게 아니라 화장실 갈 때마다 기회가 생기니 그때라도 꼭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2. 코를 촉촉하게

 

코는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1차 기관이기 때문에 차고 건조한 공기가 호흡기를 망가뜨리기 때문에 코가 제 역할을 잘해줘야 합니다. 코에는 모세혈관이 발달해있기 때문에 그 속에 흐르는 따뜻한 혈액이 공기를 따듯하게 데워줍니다.

코는 코털로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먼지가 흡착시켜서 콧물로 씻어 냅니다. 코털 함부로 뽑지 마세요 깎으세요!

코가 말라있고 코딱지가 잘생기면 자꾸만 손이 가고 후비기 때문에 상처가 생기면 감염이 되기 쉽고 그러다 감기가 걸리기 쉽습니다.

 

3. 녹황 생채소를 섭취해라

시금치, 깻잎, 브로콜리, 당근, 당호박 등을 섭취해주세요. 여기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코와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해 주어서 감기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디서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이며 먹을 수 있는 채소들이네 알아두고 섭취해주세요.

4. 따뜻하게 입으세요

 

겨울이 감기에 걸리기 좋은 이유가 날씨가 추워서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도 떨이지기 쉽기 때문에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특히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게 무척 중요합니다. 목으로 큰 혈관들이 지나다니기 때문에 목이 차가우면 추위를 더 느끼고 체온이 쉽게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목도리나 스카프를 하는 게 좋습니다.

5. 낮에 햇볕 쬐기

 

햇볕이 피부에 닿으면 몸속에 있던 콜레스테롤이 비타민D로 바뀝니다. 비타민D는 면역 비타민이기 때문에 이게 부족하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낮에 환한 빛을 보면 몸에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만들어집니다. 사무실에서 받는 형광 등하고는 차원이 틀립니다. 낮에 세로토닌이 많이 만들어지면 밤에 멜라토닌이 많이 생성됩니다. 멜라토닌은 밤에 숙면하게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밤에 잠을 푹 자야 면역력도 올라가고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낮아집니다.

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손쉽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감기 그까이것 콩나물국에 고춧가루 풀어서 먹으면 낳을걸 뭐하러 예방까지 하느냐는 말씀들은 하지 마세요. 최근 감기 걸리고 기침하시면 민폐입니다.

어쩔 수 없이 걸리면 머 할 수 없지만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나만 생각하기보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실천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이만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인삼의 효능  (0) 2020.10.17
비타민 종류와 대체가능식품  (0) 2020.10.17
사과식초 애플 사이다 비니거 효능  (0) 2020.10.16
맥문동 효능 및 먹는 방법!  (0) 2020.10.16
새싹보리 효능 복용법  (0) 20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