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아비만 관리법

728x90
반응형

최근 소아비만이 많이 생겨 나고 있다고 합니다.

 

한창 밖에서 뛰어놀 아이들이 실외운동 제약으로 인해서 실내생활이 길어지고 활동량이 줄어들어 체중이 갑자기 3~5kg 이상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외식의 기회가 증가하고, 가공품의 섭취도 한몫을 한다고 합니다.

 

소아 비만으로 체지방이 과도해지면 성장호르몬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쓰이면서 온전히 키로 성장에 쓰이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으며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성호르몬을 촉진시켜 성조숙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수 있는 소아비만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식판 이용

 

식판을 이용해서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탄수화물이 과하지 않은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충분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 와 식사 거르지 않기 

 

식사를 거르게 되면 인체는 열량을 소모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므로 적게 먹어도 체중이 빠지지 않고 도리어 늘게 됩니다.

 

 

3. 하루 3끼 식사 외 간식 줄이기

 

간식이나 야식은 제한하고 활동량이 많았던 날에는 간식으로 고구마, 견과류 중 선택하여 종류와 양을 단순 하하여 가볍게 먹습니다.

 

 

4. 운동하기

 

주 3~4회 이상 한 번에 30분 정도 땀이 살짝 날 만큼만 해주며 아이들이 즐거워할 운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 실외에 나가기 힘드니 집안에서 가벼운 맨몸 운동과 스트레칭이라도 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5. 음식은 식탁에서 먹기

 

TV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식사를 하면 아이들은 더 빨리  보고 싶은 마음에 급하게 식사를 하게 되고 그럼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6. 가족들과 함께 대화하며 식사하기

 

혼자 식사를 하게 되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고 음식을 빨리 먹게 되므로 과식을 할 수 있습니다.

 

 

7. 골고루 먹기

 

고지방, 고칼로리, 고 단산당 음식은 피하고 단백질, 과일과 야채 위주의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성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음식량을 줄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고칼로리의 과자나 초콜릿 대신 과일이나 영양을 보충해줄 다른 식품으로 대체하면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어린이비만의 원인이 부모의 유전일 수도 있으나 부모의 식습관으로 아이들도 비만이 될 수 있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하루빨리 아이들이 밖에서 뛰어놀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