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강황 효능 및 강황가루 만드는 법

728x90
반응형

강황 생소하면서도 들어본 식품일 겁니다. 흔히 카레에 들어있다고 알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많이 접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인도를 중심으로 한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유사한 효능을 가진 울금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울금보다 강하고 혈괴, 용종, 월경, 어혈, 풍, 기창에 좋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신이 내린 황금푸드라고 불리는 강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관절염 완화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소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관절 통증이나 만성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커큐민은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와 비슷한 효과가 있어 관절염 환자의 진통제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치매개선

 

주황색 향신료가 두뇌 건강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 냈다는 연구결과 있습니다. 이 주황색 향신료가 바로 강황입니다.

 

 

강황의 향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커퓨 민 성분이 알츠하이머의 주된 징후가 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제거하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등 치매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여성 질환 개선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생리통과 냉증에 효과적이며 어혈을 푸는데 뛰어난 효과 있으며 생리불순이나 월경통, 무월경 증상 등 각종 여성 질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이 섭취하면 통증 완화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4. 항암효과

 

커큐민 성분은 암세포가 생겨 퍼지는 단계에서 그 통로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커큐민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전립선암, 피부암, 대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간 건강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이담 작용을 하여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며, 간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커큐민 성분은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도와주고,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위장기능 개선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소염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물론 따듯한 성질로 인해 위장 기능이 좀 냉하고 장이 차서 배탈이 나는 사람이 섭취하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속 쓰림과 배탈 치료에 도움이 되는 등 위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당뇨 예방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혈당 조절을 도와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당뇨병 초기증세를 보이던 사람에게 커큐민 알약을 복용시킨 결과 당뇨 발병을 지연시켰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8. 면역력 강화

 

커큐민 성분이 면역체계의 단백질 수치를 증가시켜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의 따뜻한 성질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여성분들의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가루 만드는 법 

 

1. 강황을 물에 씻어줍니다.(강황을 씻기 전에 큰 것은 잘라주면 강황 사이 흙도 빠져나오고 껍질 벗기는데 편리합니다)

 

2. 씻은 강황을 잘 말린 후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줍니다.

 

-하하공주한끼-출처

 

3. 강황을 2~4mm 정도로 썰어준 후 하루정도 건조합니다(너무 얇으면 부서지기 쉽고 두꺼우면 분쇄하기 힘듭니다.)

 

4. 건조된 강황을 믹서기에 갈아주면 강황가루가 완성됩니다.

 

-하하공주한끼-출처

 

강황가루 섭취방법

 

1. 밥 짓기 전에 물 조절을 마치고 강황가루 한 스푼을 넣고 밥을 지어먹습니다.

2. 하루 1~2스푼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3. 우유나 요구르트 음료와 함께 섭취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열이 많은 분들을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있는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시면 장기 복용하게 되면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위산분비가 많아져 위를 자극하게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환자분은 과다 섭취하시면 안 되므로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권한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카레로 오늘 한끼 어떠세요?

 

포스팅 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