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과 효능 및 모과차 만드는 법

728x90
반응형

한방에서 약재로도 많이 쓰는 모과는 향은 좋지만 신맛이 강하고 생으로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정과로 만들어 먹거나, 술, 꿀이나 설탕에 재어서 차로 마시는 게 대부분입니다.

 

 

동의보감에서 모과는 토하고 설사하면 배가 아픈 위장병에 도움이 되며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해준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또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오늘은 향긋한 모과의 효능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감기 및 호흡기 질환 예방

 

비타민C, 구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며 만성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포닌, 플라포노이, 탄닌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 관련의 기관지염이나 기침, 천식, 가래, 폐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 소화기능 개선

 

모과에 함유된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불량과 식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모과차는 속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위경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근육통 완화

 

모과는 근육에 경련이 오거나 쥐가 날 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치료제로 많이 쓰여왔다고 합니다.

 

 

모과에는 칼슘, 철분,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하게 하여 근육통 및 손발 저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혈당조절

 

모과의 주요 성분은 당분은 과육의 5%를 차지하는데 주로 과당의 형태로 들어있으며 다른 당분보다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의 당분 흡수를 지연시킬 뿐 아니라 이미 흡수된 당분은 빨리 소모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에너지원으로 좋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모과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주어 기미나 주근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차를 꾸준히 섭취 시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맑아지는 등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숙취해소

 

 모과에 함유된 비타민C와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차는 위에서 흡수가 되므로 과음으로 인한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 줌으로써 숙취로 인해 발생하는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피로 해소

 

모과의 함유된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등의 유기산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차 만드는 법

 

1. 모과를 베이킹소다와 소금을 이용해  깨끗이 씻습니다.

2. 물기를 완전히 제거 후 모과를 잘라줍니다(모과는 단단해서 자르기 어려우니 조심해서 자르세요)

3. 모과 씨를 제거해주고 모과를 채 썰어 줍니다.

4. 채 썬 모과를 설탕과 1:1 비율로 섞어준 후 병에 담은 후 숙성 후 본인 취향에 맞게 차로 드시면 됩니다.

 

 

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모과는 신장질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며, 소변이 적게 나올 때, 소변 색이 붉을 때, 발열이 있을 때 , 변비가 있을 때, 위산이 과다할 때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시면 신맛으로 인해 치아와 뼈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해 주세요

 


오늘은 모과에 효능과 모과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씨도 점점 추워지는데 몸에 좋은 모과차 한잔 어떠세요?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