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로즈마리 효능 및 로즈마리 차 만드는 법

728x90
반응형

특유의 향긋한 향기가 코을 은은하게 자극하는 로즈메리는 집에서도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저희도 어머니께서 직접 키우고 계십니다. 진딧물과 같은 해충이 적어 키우기 쉽고 잎을 따서 차로 만들어 먹거나 음식재료로 쓸 수도 있습니다.

 

 

로즈메리는 민트과에 속한 식물로 요리나 약재 향수 등에 사용을 하며 차로 마시게 되면 인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로즈메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항암효과

 

로즈메리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탁월한 항균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직접 집에서 키우는 로즈마리

 

로즈메리의 항산화 효능은 녹차보다 더 뛰어날 정도로 탁월한 항산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집중력 향상

 

로즈메리의 향은 집중력을 키우고 두뇌의 발달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험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방에 로즈메리 향을 유지시켜주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인체에 섭취되면 대뇌피질을 자극하고 항경련작용을 하는데 이 것들이 기억력 증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4. 심신안정

 

로즈메리는 코를 은은하게 자극하는 향긋한 향기가 있어 머리를 맑고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과로한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심리적 불안 증상은 완화해 주고 불면증과 우울증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과민과 두통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5. 살충효과

 

날파리나 모기와 같은 벌레들이 자주 꼬이는 습한 곳에 로즈메리 화분을 두면 벌레들이 꼬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로즈메리의 향을 벌레들이 싫어한다고 합니다.

 

6. 소화촉진

 

로즈메리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에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대장균, 콜레라균, 황생포도상구균 등에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7. 탈모예방

 

로즈메리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성분이 모발이 잘 자랄 수 있게 도와주며 두피에 있는 모낭의 노화를 막아주고 두피 염증을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켜 모근이 약해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로즈마리 차 만들기 

 

1. 로즈메리 잎을 씻은 후 말려줍니다.

2. 말린 잎은 약한 불로 볶은 후 뜨거운 물로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 로즈메리 잎을 말린 후 볶지 않고 그냥 잎만 우려서 드셔도 상관없으나 건조한 후 드시면 향이 더 좋다고 합니다.

 

 

로즈마리 올리브 오일 만들기

 

1. 깨끗이 씻어 준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2.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로즈메리 줄기 2~3개 정도 준비합니다.

 

스윗컵케익TV-출처-

 

3. 깨끗이 소독한 병에 로즈메리를 넣어준 후 올리브 오일을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스윗컵케익TV-출처-

 

부작용 및 주의사항

 

로즈메리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과 소화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독성이 미량 들어있어 과다 섭취는 피하고 적정량을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집에서도 키우기 쉬운 로즈메리로 음식재료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떠세요?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군 스토리 84-